안녕하세요! 휴이노 HR팀에서 오퍼레이션을 담당하고 있는 임현정 HR Manager입니다.
저는 현재 휴이노 HR팀에서 급여와 복지 등 쉽게 말하면, 사내 업무 내 ‘숫자’를 다루는 모든 오퍼레이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원격의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휴이노는 세계최초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개발 기업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의 Healthcare분야 최고의 혁신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진단이 어려웠던, 부정맥, 심방세동, 고혈압 등 심장질환 환자들이 더욱 빠르고 편리하며 효율적인 진단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진행함으로써
병원, 의료진, 환자 등 모두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로 주요 생체신호(혈압, 심전도, 심장 박동수 등)를 연속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분석해,
의료진이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데 기여하는 원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기명식 법인카드를 발급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임직원 개인 별로 모두 법인카드를 발급해 사용하고 있었고,
매달 일정 금액의 한도를 정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법인카드 사용에 대한 기준은 있었지만, 디테일한 부분까지는 별도 가이드를 하지 않고, 최대한 임직원들의 자유와 책임에 맡겨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월 한도 및 사용처에 대한 이슈는 종종 발생해서 운영 관리 측면에서 불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또한 단순히 임직원 법인카드 외에, 장기근속자 대상으로 상여금 지급 등의 복지는,
기존 법인카드 운영으로는 제도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어 고민 중에 있었습니다.
복지카드
코나비즈 복지카드는 기존 신용카드 기반의 법인카드와 다르게, 사용 한도 금액을 지급하고, 해당 한도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해,
매월 법인카드 사용을 초과하는 경우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사용처와 제한처 설정이 가능해. 기존 법인카드 사적 사용에 대해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 운영 관리자 입장에서 너무나 좋은 시스템이었습니다.
기존 법인카드는 임직원이 사용한 이후에 관리 확인을 해야 하는 사후 관리의 영역이라, 이슈 발생 시 처리나 해결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런 점이 없어서 카드를 운영하는 담당자 입장에서 편리함이 높아졌습니다.
장기근속카드
장기근속자에 대한 상여금 지급을 위해, 기존 신용 법인카드 제도와는 맞지 않아, 코나 복지카드를 통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사내정책에 맞게 특정 근속년수에 장기근속카드에 상여금을 지급해 사용할 수 있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때 코나비즈의 복지카드로 활용해 진행하는데, 기존 복지카드와 다른 디자인으로 진행이 가능하고, 개인 소득공제처리도 세팅해서 지급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내부에서 운영하려는 장기근속자에 대한 복지정책과 코나비즈 복지카드 운영관리가 잘 맞아서 도입하게 됐고,
직원들 만족도도 높아 잘 사용 중에 있습니다.
월 단위로 포인트를 지급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복지 포인트 개념의 사용 외에도, 저희는 다양한 방식으로 카드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출입기능
코나비즈 복지카드의 부가 기능인 ‘출입기능’을 추가해 임직원들의 사내 출입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코나비즈의 부가 서비스로 다른 기업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사내 카페 태깅
출입기능 외에 저희 휴이노에서만 활용하는 부가 기능이 “사내 카페 내 태깅 결제”로 활용하고 있는 점인데요.
사내 카페에 복지카드를 태깅해 음료를 받고, 해당 태깅된 정보는 내부 개발팀을 통해 사후 정산할 수 있게 진행하고 있어, “편리한 직원 복지” 개념을 더 극대화 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임직원 개개인의 복지카드 외에, 사내 ‘헬퍼’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헬퍼제도란 회사 내에서 특정 업무에 대해 단기적으로 제공하는 복지 개념인데요.
예를 들어 신규 입사자 도우미로 복지 포인트를 별도로 지급해주거나 하는 특정 이벤트 별 복지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휴이노만큼 코나비즈 복지카드를 많이 활용하는 기업이 또 있을까요?
직원분들은 우선 기존에 법인카드를 사용할 때는 매달 엑셀로 사용 내역 등을 작성해서 전달 해야하는 업무를 많이 불편해 했는데,
코나비즈 복지카드 도입으로 해당 업무가 없어져 상당한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기업의 지인들은 출입카드, 사원증, 복지카드, 법인카드 등 다양한 카드를 관리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는데,
하나의 카드로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어, 사용의 편의성에 있어서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스타트업에 추천하고, 점점 복지제도와 많아지는 직원들이 있는 성장하는 회사에도 추천합니다.
카드 신청부터 운영관리에 있어서, 관리자 담당자가 쉽고 편하게 세팅이 가능하고, 임직원들의 만족도 또한 상당히 높아,
장기근속에 영향을 주기도 해서, 스타트업과 성장하고 있는 소규모 회사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휴이노